이제 익숙한 자율주행차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서 자동차에 대한 기술력도 상당히 발전했고, 수많은 아이템이 개발되고 있는 요즘 자율주행자동차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다양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식도 큰 폭으로 상승해 자동차 업체에서는 해당 관련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면 이렇게 신경써서 개발하는 자율주행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운전자가 운전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운행하는 차량을 말하며, 이는 인지하고 판단하고 제어까지 모든 기능을 차량이 스스로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GPS와 카메라, 레이더를 활용해 주변 환경과 도로 상황 정보를 인식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주행을 결정합니다.
이후 방향이나 엔진 구동 여부를 차량 스스로 결정해 자동으로 운행하게 되는데 이때 사람이 관여하지 않고 오로지 차량이 진행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차량 운행을 하는 운전자의 주관적인 요소로 인한 사고 발생이 감소하고, 미리 교통 흐름이나 도로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모집함으로써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안전하고 차량의 최적화된 운전기술을 통해 연료비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기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화가 장점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자동화로 인한 운전 차량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경우 책임 범위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운행하기 때문에 기기적 결함이나 프로그램 오작동 및 해킹의 우려가 있으므로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법 및 관련 법규나 제도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율화 주행을 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분명히 불가피해 보입니다.
잘 정비해서 완벽한 상황에서 아무런 희생 없이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를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쾌적한 생활을 보장해준다는 것 하나로 안전이나 생명을 위협하게 되면 그 또한 큰 문제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하고 올바른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지금까지 자율주행차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