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서는 기준치를 초과하는 심한 매연을 배출하는 차량을 환경법에 따라 운행 제한 및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의 원인을 매연을 많이 배출하는 차량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연을 많이 배출한다는 기준은 차량으로 등급을 나눠 5등급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또 5등급 차량 외에도 기준을 확대해 올해부터는 4등급 차량에 대한 지원 및 규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후 경유차라고 무조건 규제만 받는 것은 아니며 국가 지원금 제도를 통해 차량 정리가 가능합니다. 국가 지원금을 받는 차량은 어떤 차량인지 오늘은 동두천폐차장을 찾아 노후 경유차 폐차 기준 및 지원금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정부 지원금을 받는 노후 경유차 폐차 기준정부의 지원을 받은 노후 경유 차량은 막연 연식으로 계산하고 대상 차량이 결정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정부에서는 명확한 신청 대상 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나라가 명시한 기준에 모든 부분이 부합하지 않으면 노후 경유차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소유 기간의 지원 제한은 없습니다.1. 신청일 기준으로 대기 관리 구역 또는 신청 지역 6개월 이상 연속해서 등록된 자동차 정부에서 대기 오염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장소를 대기 관리 구역으로 합니다. 대기 관리 구역으로 지정된 지역 내 거주지 이동은 합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서울시, 양평, 가평군, 연천군은 거주지 기간 합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등록령 제20조 및 건설 기계 관리 법 제6조 제4항에 의한 신규 등록된 차량은, 재 등록 시점부터 6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2. 자동차 관리 법 제43조의 2에 의한 관능 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도로용 3종 건설 기계, 지게차 또는 굴착기는 건설 기계 관리 법 제13조 제1항 제2호에 의한 정기 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경우 자동차 관리 법 시행 규칙 제75조 제1항 제4호에 의한 신고된 매매용 자동차의 검사 유효 기간 만료일이 연장된 경우에 인정됩니다. 기간이 만료 전에 검사를 받은 결과 보고서에 따르고 관능 검사에 합격 처리를 받은 경우는 그 조건을 채웁니다. 3. 협회가 지정한 전문 업체에 입고된 뒤 협회 직원이 직접 정상 가동 확인 정상 가동 여부를 확인하는 성능 검사에서 정상 가동 가능 판정 차량만 지원금 청구 가능하고 합격하지 않은 차량이면 지원금을 주고 처분할 필요는 없어 신청 대상 기준을 충족하고 있지 않습니다. 4. 정부 지원을 통한 배출 가스 저감 장치를 얻거나 저공해 엔진 개조한 사실이 없는 자동차 저공해 지원 사업은 DPF장착 및 친환경 엔진 개조 방법, 조기 처분에 구분되며 이 중 1차량당 1회 지원밖에 못 받기 때문, 애초 지원을 받은 이력이 있는 차량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콘크리트 믹서 트럭, 콘크리트 펌프 트럭에는 적용 제외(정부 지원 DPF자 차량도 신청 가능)정부 지원을 받는 노후 경유차는 막연하게 연식으로 계산해 대상 차량이 결정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부에서는 명확한 신청 대상 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명시하고 있는 기준에 모든 부분이 부합해야 노후 경유차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소유 기간에 따른 지원 제한은 없습니다.1. 신청일 기준 대기관리구역 또는 신청지역 6개월 이상 연속 등록된 자동차정부에서 대기오염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장소를 대기관리구역이라고 합니다. 대기관리구역으로 지정된 지역 내 거주지 이동은 합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서울시, 양평군, 가평군, 연천군은 거주지 기간 합산이 불가능하므로 단독으로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자동차등록령 제20조 및 건설기계관리법 제6조제4항에 따라 신규 등록된 차량은 재등록 시점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2. 자동차관리법 제43조의2에 따른 관능검사 결과 적합판정을 받은 자동차도로용 3종 건설기계, 지게차 또는 굴착기는 건설기계관리법 제13조제1항제2호에 따른 정기검사결과 적합판정을 받은 경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75조제1항제4호에 따라 신고된 매매용 자동차의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이 연장된 경우 인정됩니다. 기간이 만료되기 전 검사받은 결과서에 따라 관능검사에 합격처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조건을 충족합니다. 3. 협회에서 지정한 전문업체에 입고 후 협회 직원이 직접 정상가동확인 정상가동 여부를 확인하는 성능검사로 정상가동가능 판정차량만 지원금 청구 가능하며, 합격하지 않은 차량이라면 지원금을 지불하면서까지 처분할 필요가 없어 신청대상 기준에 미달합니다. 4. 정부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는 자동차 저공해지원사업은 DPF 장착 및 친환경엔진 개조방법, 조기처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 중 차량당 1회 지원만 받을 수 있어 이전에 지원받은 이력이 있는 차량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은 적용제외(정부지원 DPF부착차량도 신청가능)지원금 기준개발원에서 해당 분기에 산정한 차량 가격 표를 기준으로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차량 기준 가격은 차량의 의무 사항 비용이 결정될 때에도 사용되지만 지원금의 결정에도 참고 사용됩니다. 이렇게 분기마다 정해진 차량 가격을 토대로 산정된 노후 경유차 지원금은 3.5톤 미만의 차량에 한해서 기본 지원금과 추가 지원금으로 나누어 지급됩니다. 우선 5등급 차량의 기본 지원금은 차량 가격의 70%로 일반 경유 차량 기준 210만원 상한 금액 내에서 지급됩니다. 추가 지원금은 차량 가격의 30%로 1-2등급 중고 차, 경유 차량을 제외한 신규 차량을 구입한 경우, 일반 경유 차량 기준 90만원이 상한액으로 적용됩니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4등급 차량은 차량 가격의 70%인 기본 지원금 상한액은 560만원, 30%인 추가 지원금 상한액은 240만원으로 총 800만원 상한액을 적용하고 지원금을 산정됩니다. 또 무공해 차를 구매할 경우 50만원이 상한액 내에서 정액 지급되고 또 매연 저감 장치를 장착할 수 없다고 판정된 차량의 경우 한도 내에서 최대 100만원의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차량 소유자가 소상공인이거나 저소득층으로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상한 금액 내에서 산정된 지원금에 100만원을 더 지급할 수 있습니다.개발원에서 해당 분기에 산정한 차량가액표를 기준으로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차량 기준가액은 차량 의무사항 비용이 결정될 때도 사용되지만 지원금 결정에도 참고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분기별로 정해진 차량가액을 바탕으로 산정된 노후 경유차 지원금은 3.5톤 미만 차량에 한해 기본지원금과 추가지원금으로 나눠 지급됩니다. 먼저 5등급 차량 기본지원금은 차량가액의 70%로 일반 경유차량 기준 210만원 상한액 내에서 지급됩니다. 추가 지원금은 차량가액의 30%로 1~2등급 중고차, 경유차를 제외한 신규 차량 구매 시 일반 경유차 기준 90만원이 상한액으로 적용됩니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4등급 차량은 차량가액의 70%인 기본지원금 상한액은 560만원, 30%인 추가지원금 상한액은 800만원으로 총 240만원 상한액을 적용받아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아울러 무공해차 구매 시 50만원이 상한액 내에서 정액 지급되며, 매연저감장치 장착이 불가하다고 판정된 차량의 경우 상한액 내에서 최대 100만원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차량 소유자가 소상공인이거나 저소득층으로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상한액 내에서 산정된 지원금에 100만원을 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신청방법 및 절차처리자동차 환경 협회가 주관하는 시행하고 있지만 연관된 절차를 대행할 수 있는 지정 사업장인 동두천 폐차장과 같은 장소를 정하고 업무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을 제외한 수도권에 등록된 노후 경유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지정된 사업장을 통해서 대행 업무를 의뢰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신청 방법입니다. 지방의 경우 소유자가 직접 자치 단체에 신청해야 합니다.정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동두천 폐차장으로 등록되어 있으므로, 믿고 노후 경유차 지원 사업 신청을 해도 괜찮아요. 환경 협회에서 지정된 절차 대행 사업자인 동두천 폐차장과 같은 곳에 신청을 의뢰하면 그 후 담당 직원이 노후 경유차 폐차 기준을 확인한 후, 신청서를 자동차 환경 협회에 받게 되고 심사 과정을 거쳐서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그 뒤 성능 검사를 받기 때문에 지정 사업장에 차를 인도되면 합격한 차량에만 행정 기관의 말소 등록 신청이 들어가게 됩니다. 말소 등록이 완료되면 말소 사실 증명서와 함께 고철비도 지급되고 기본 지원금 청구서가 환경 협회에 접수됩니다. 환경 협회로부터 접수된 지원금 청구서를 검토한 뒤 해당 지자체에 지급 명령을 내리게 되며 약 1~2개월 후 소유자 명의의 통장에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그동안 동두천 폐차장을 찾아 노후 경유차 폐차 기준과 지원금까지 알아봤습니다. 국가 허가 여부를 확인하고 최초 접수부터 끝까지 차량 소유자는 별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거나 어려움 없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정접수를 통해 별도의 고철비 책정으로 추가적인 이익까지 얻을 수 있으니 현명한 판단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그동안 동두천 폐차장을 찾아 노후 경유차 폐차 기준과 지원금까지 알아봤습니다. 국가 허가 여부를 확인하고 최초 접수부터 끝까지 차량 소유자는 별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거나 어려움 없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정접수를 통해 별도의 고철비 책정으로 추가적인 이익까지 얻을 수 있으니 현명한 판단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